미국 주식보다 좋은 명품 시계 수익률
명품 시계 투자 보고서
Research

최근 발표된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자료에 따르면 롤렉스, 파텍 필립, 오데마 피게 이른바 ‘빅 3’ 중고 시계의 최근 5년간 성장률이 미국 대형주 인덱스인 S&P 500의 성장률을 넘었다고 합니다. BCG의 명품 시계 리셀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8월부터 2023년 1월까지 리셀 시장에서 ‘빅 3’의 연평균 성장률은 20%, 동일 기간 S&P 500의 성장률은 8%입니다. 2022년 명품 시계 리셀 시장에 큰 하락세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평균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BIG3 중고 명품 시계와 S&P 500 연평균 성장률 비교

BIG3 중고 명품 시계와 S&P 500 연평균 성장률 비교

빅 3 시계 평균은 오데마 피게 로얄 오크, 파텍 필립 노틸러스, 아쿠아넛 등, 롤렉스 데이토나, 서브마리너, GMT마스터의 리셀 시장 가격입니다.

실물자산 시장 지수

실물자산 시장 지수

투자자들은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기 위해서 대체 투자의 일종으로 시계에 투자하기도 합니다. 시계는 시장 침체기에도 가격이 잘 유지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안정적인 실물 자산(미술품, 와인, 자동차, 쥬얼리, 핸드백, 가구)과 비교해도 더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명품 시계의 자산 가치가 2021년부터 2022년까지는 27%의 연평균 성장률을 자랑했습니다. 시계 다음 높은 가치 상승을 보인 와인은 18%의 성장률로 시계와는 큰 폭으로 차이가 납니다.

시계 리셀 시장의 가파른 성장

명품 시계 시장 성장률

명품 시계 시장 성장률

명품 시계의 좋은 수익률에 힘입어 시계 리셀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계 리셀 시장의 규모가 2021년에는 220억 달러로 명품시계 전체 시장 750억 달러 규모의 1/3을 차지했습니다.
리셀 시장의 성장 속도는 리테일 시장보다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6년에는 전체 시계 시장의 규모가 1,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BCG는 예측하고 있습니다.

리셀 시계 구매 이유

리셀 시계 구매 이유

팬데믹 기간에 늘어난 수요와 동시에 공급은 줄어들며 중고 시장이 특히 성장하였습니다. 설문에 따르면 수집가들의 29%는 시계를 매장가보다 비싸게 구매했고, 그 이유를 미착용이거나, 최상의 컨디션의 시계를 구하기 위해(41%) 리테일 매장의 긴 대기줄을 피하기 위해(40%)라고 응답했습니다.

늘어나는 젊은 시계 투자자들,
더 커지는 온라인 시계 리셀 시장

명품 시계의 투자 가치에 매력을 느껴 시장에 유입되는 젊은 고객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설문에 따르면 MZ 세대 응답자 54%의 24개월 동안 명품 시계 소비를 늘렸다고 답하였으며, 그 이유는 “거래의 용이성 증가와 투자 기회”라고 답했습니다. 그들 중 66%는 시계의 가치 유지 및 성장 가능성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설문 대상의 절반은 신규 모델과 시세 상승에 대한 확신으로 인해 24개월 이내 명품 시계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경기 침체를 감안하고도 시장의 지속되는 성장 속도에 이끌려 참여율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리셀 문화는 ‘은밀히 이뤄지는 개인 거래’ 이미지에서 투명성을 기반으로 하는 리셀 시장으로 성장했다는 BCG의 평가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공유되는 정보, 감정 서비스, 숙달된 전문가, 시장의 투명성이 젊은 투자자들의 신뢰도를 높여주는 요인입니다. 디지털 거래를 신뢰하는 MZ 세대 덕분에 2026년에는 60%의 시계 리셀 거래가 온라인으로 체결될 것이라고 추산하고 있습니다.

리셀 시장에 뛰어드는
명품 브랜드

늘어난 젊은 소비자층을 타겟팅하기 위해 리셀 시장과 거리를 두던 브랜드들 역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깨닫고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리치몬트 그룹은 유명한 온라인 중고 시계 판매처 Watchfinder, Ltd.를 인수했고 오데마 피게는 자체 중고 시계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22년 롤렉스도 비슷한 구조의 중고 시계 인증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공식 딜러들과 협력하는 중입니다.

명품 시계는 지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한 액세서리를 넘어서 현명한 대체 자산으로 떠올랐습니다. 시계는 주식과 타 실물 자산들에 비해 더 높은 가치를 보여 MZ 세대에게 특히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기 시계 모델들의 높은 수요와 공급 부족 덕분에 리셀 시장은 급성장하는 동시에 더 성숙해지고 있습니다. 미래 지향적 시계 브랜드들은 장기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해 통합적인 리테일과 리셀 시장 전략을 계속 연구 중입니다.

이번 아티클은 BCG에서 발표한 < Luxury Preowned Watches, Your time has come>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출처: https://www.bcg.com/publications/2023/luxury-watch-market-trends

Young

Writer

내 꿈은 시계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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