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렉스의 전략적인 마케팅
롤렉스가 성공의 상징이 된 비결
ROLEX

성공과 신뢰의 상징

롤렉스는 단순한 시계 브랜드가 아니다. 성공과 신뢰의 상징, 그리고 시간을 초월한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단순히 고급 시계를 제작하는 것만으로는 이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없다.

ⓒ insideret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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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렉스가 시계 업계에서 독보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전략적이며 정교하게 설계된 마케팅이다. 디지털 광고가 주류가 된 시대에도 롤렉스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고 있다. 이는 단순한 광고가 아니라 브랜드 철학과 연결된 마케팅 전략 덕분이다.

ⓒ monochrome-watch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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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렉스’라는 이름의 힘

롤렉스(ROLEX)라는 이름은 창립자인 한스 빌스도르프(Hans Wilsdorf)가 직접 만든 단어다. 그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짧고, 쉽게 발음할 수 있으며, 기억하기 쉬운 이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 결과, "롤렉스"라는 단어가 탄생했다.
단 5글자로 간결하고, 어떤 언어에서도 발음하기 쉽고, 다이얼 위에 배치했을 때도 균형감 있는 디자인을 유지할 수 있었다.

ⓒ vintagewatchstraps

ⓒ vintagewatchstraps

이처럼 브랜드 네이밍 하나도 철저한 전략 하에 만들어졌으며, 이는 오늘날 롤렉스가 세계적으로 인지도 높은 브랜드 중 하나가 된 이유다.

Hans Wilsdorf ⓒ ROLEX

Hans Wilsdorf ⓒ ROLEX

선구적인 후원 마케팅

1927년 메르세데스 글라이츠의 영국해협 횡단 수영

롤렉스가 마케팅을 활용하기 시작한 대표적인 사례는 1927년 영국의 장거리 수영 선수 메르세데스 글라이츠(Mercedes Gleitze)와의 협업이다.

Mercedes Gleitze ⓒ ROLEX

Mercedes Gleitze ⓒ ROLEX

당시 롤렉스는 세계 최초의 방수 손목시계 ‘오이스터(Oyster)’를 개발했고, 이를 홍보하기 위해 글라이츠가 영국해협을 횡단할 때 오이스터를 착용하도록 후원했다.

Front cover of the Daily Mail, 1927 ⓒ watchcollecting

Front cover of the Daily Mail, 1927 ⓒ watchcollecting

그 후 롤렉스는 신문 광고를 통해 “롤렉스 오이스터가 거친 바다에서도 멀쩡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이 광고는 오늘날 스포츠 후원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1953년: 에베레스트 원정과 익스플로러

롤렉스는 탐험가들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했다. 1953년, 에드먼드 힐러리와 텐징 노르가이가 인류 최초로 에베레스트 정상 등반에 성공했을 때, 그들은 롤렉스 시계를 착용하고 있었다.

Explorer II 16570 ⓒ watchprosite

Explorer II 16570 ⓒ watchprosite

이후 롤렉스는 이를 활용해 “세계 최고봉을 정복한 시계”라는 메시지를 강조하며, 이를 바탕으로 익스플로러(Explorer) 모델을 출시했다. 이 전략을 통해 익스플로러는 단순한 시계가 아니라 탐험 정신을 상징하는 시계가 되었다.

Explorer 1 114270

Explorer 1 114270

36mm, 블랙, 오이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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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rer 1 124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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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mm, 블랙, 오이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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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홍보 대사 활용

롤렉스는 단순한 광고 모델이 아니라 진정한 성취를 이룬 인물들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인다.
대표적인 롤렉스 앰배서더는 다음과 같다.

롤렉스 앰배서더로 장기간 활동한 로저 페더러 ⓒ rolexmagazine

롤렉스 앰배서더로 장기간 활동한 로저 페더러 ⓒ rolexmagazine

- 골프: 아놀드 파머, 타이거 우즈
- 테니스: 로저 페더러, 이가 시비옹테크
- 모터스포츠: 롤렉스 24시 데이토나, 포뮬러 1

롤렉스는 단순한 유명 인사가 아닌, 각 분야에서 역사적인 성과를 이룬 인물과 협업하는 전략을 고수한다. 이로 인해 롤렉스는 단순한 사치품이 아닌 “성공을 이룬 사람들이 선택하는 시계”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효과적인 가격 인상 전략

롤렉스는 매년 리테일가를 인상하며, 소비자들에게 “오늘이 가장 저렴한 날”이라는 심리를 심어준다. 또한, 기존의 전통 고객층(툴 워치를 찾는 고객)을 유지하면서도, 사회적 성공을 상징하는 브랜드로서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전략을 병행하고 있다.

연도별 미국 가구 평균 월 소득 대비 주요 롤렉스 모델 리테일가격 평균치 비교 </br> ⓒ WatchTerminal

연도별 미국 가구 평균 월 소득 대비 주요 롤렉스 모델 리테일가격 평균치 비교
ⓒ WatchTerminal

희소성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롤렉스는 일부러 생산량을 제한해 수요를 초과시키는 전략을 사용한다.
- 웨이팅 리스트 전략 : 소비자는 쉽게 구매할 수 없을수록 더 사고 싶어 함.
- 한정된 유통 : 독점적인 유통망을 유지하며 브랜드 가치를 지킴.

ⓒ luxurylaunches

ⓒ luxurylaunches

결론

롤렉스는 단순한 시계 브랜드가 아니다. 철저한 네이밍 전략, 스포츠 & 탐험 후원 마케팅, 최고의 홍보 대사 활용, 가격 인상과 희소성 유지 전략 등 브랜드 구축을 위한 철저한 전략이 지금의 롤렉스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계속되는 한, 롤렉스는 단순한 시계를 넘어 시간을 초월하는 브랜드로 남을 것이다.

David Hwang

시계 애널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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